그린데이 - 베스트 앨범 Green Day [음반소개]

반응형
반응형
Green Day - Greatest Hits: God's Favorite Band

음반소개
그린 데이(Green Day)는 1990년대 중반 오프스프링(Offspring)과 함께 펑크(Punk)를 논란의 장으로 다시금 이끌어낸 주인공이다. 이들은 밴드명만큼이나 중독성 강한(그린 데이는 마리화나의 또 다른 별명이다) 팝 펑크 사운드를 무기로 한 세대를 호령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다. 물론 이를 두고 파티 펑크라며 비난한 이들도 있었지만 1970년대의 강령을 20년이 지난 후에도 강요하는 것은 어찌 보면 시대 착오적인 발상일 수도 있다. 대중성이라는 잣대가 반드시 고의적인 상업적 의도와 결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원래 빌리 조 암스트롱(Billy Joe Armstrong), 마이크 던트(Mike Dirnt), 알 소브랜트(Al Sobrante)의 라인업으로 활동의 시작점을 찍은 이들의 전신(前身)은 스위트 칠드런(Sweet Chidren)이었다. 하지만 유사한 이름을 가진 밴드가 있다는 이유로 2주만에 그린 데이로 환승하게 되었다. 새롭게 출발한 밴드는 1991년에 데뷔작인 < 1039/Smoothed Out Slappy Hours >를 발표했다. 단 하루만에 녹음된 이 앨범은 괴짜다운 이들의 특성을 잘 드러내며 인지도를 넓혀주었다. 이 후 알 소브랜트가 대학을 가기 위해 밴드를 떠났고 대신 트레 쿨(Tre Cool)이 드럼 스틱을 거머쥐었다. 1년 뒤 등장한 < Kerplunk >는 그린 데이에게 언더그라운드를 뛰쳐나올 계기를 마련해준 역작이었다. 노이즈와 캐치(catchy)한 멜로디가 절묘하게 만난 이 앨범을 듣고 많은 메이저 음반사들이 구애의 손길을 뻗친 것은 당연지사. 밴드는 드디어 세상 밖으로의 화려한 외출을 준비했다. < 워너(Warner) >와 계약한 뒤 1994년에 발매한 < Dookie >는 미국 내에서 1000만장 이상, 전 세계적으로 2000만장 이상이 팔리는 몬스터 히트를 기록하며 뉴 펑크(New Punk)를 X-세대 음악의 위치로 끌어올린 주역이었다. 첫 싱글 ’Longview’는 MTV에서 꾸준히 리퀘스트되었고 스매시 히트송인 ’Basket case’는 빌보드 모던 록 차트 1위를 기록하며 그린 데이의 대표곡이 되었다. 그 해 여름에 밴드는 25년 만에 다시 개최된 우드스탁(Woodstock) 페스티벌에 참가, 화끈한 퍼포먼스를 연출해냈고 이에 힘입어 네 번째 싱글 ’When I come around’ 역시 차트 넘버원에 안착하며 인기 몰이에 힘을 실어주었다. 그래미(Grammy Awards)는 이들에게 최우수 얼터너티브 음악 연주상을 선사하며 현재의 대세가 펑크 록임을 보증하였다. 그러나 1995년에 나온 < Isomniac >은 전작의 패턴을 유지하며 4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는데 그치고 말았다. 대박이 터진 뒤의 작품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괜찮은 수준이었지만 파괴력을 지닌 싱글감이 없다는 것이 약점으로 작용하여 < Dookie >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양산해낸 것이다. 하지만 < Angus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J.A.R’로 차트 정상에 오르면서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후 그린 데이는 펑크 록 사운드를 핵으로 다양한 접근법을 선보인 < Nimrod >(1997), 원숙한 노련미를 맘껏 펼쳐 보인 < Warning >(2001)을 발표하며 자신들의 펑크 록 사운드가 녹슬지 않았음을 훌륭히 증명했다. 그리고 같은 해 그린 데이는 자신들의 히트곡을 총 정리한 < International Superhits >(2001)로 숨을 고르며 재충전에 들어갔다.

곡 22

1. 2000 Light Years Away

2. Longview

3. Welcome To Paradise

4. Basket Case

5. When I Come Around

6. She

7. Brain Stew

8. Hitchin' A Ride

9. Good Riddance (Time Of Your Life)

10. Minority

11. Warning

12. American Idiot

13. Holiday

14. Boulevard Of Broken Dreams

15.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16. Know Your Enemy

17. 21 Guns

18. Oh Love

19. Bang Bang

20. Still Breathing

21. Ordinary World (Feat. Miranda Lambert)

22. Back In The USA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